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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화를 내고 있는 방식은

by 대화방 2023.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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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촌호수 야경

당신이 화를 내고 있는 방식은

심리치료사인 비벌리 엔절은 분노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어떤 사람은 분노를 지혜롭게 다루어 인생을 슬슬 풀어가고, 어떤 사람은 분노를 어리석게 다루어 자신과 주변에 상처를 남기고 때로는 화를 입는다. 분노는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를 모두 부른다. 분노의 주인에게는 행복과 성공, 을 분노의 노예에게는 불행과 실패를 안긴다".

 

             내 감정 조절법/ 송남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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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분노 관리 방식

분노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한 말이다. 당신의 분노 관리 방식은 어떠한가? 만약 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당신의 분노 관리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1. 습관적으로 화를 낸다.

2. 잔소리를 하거나 따지면서 화를 푼다.

3.  화가 나면 협박을 한다.

4.  화가 나면 타인에게 상처를 입힌다.


5. 화가 나면 벽이나 책상을 내리친다.

6. 분노의 감정에 지배당하며 산다.

7. 욕이나 저주를 퍼부으면서 화를 푼다.

8. 고함을 지르거나 폭력을 행사하면서 화를 푼다.


9. 화가 나면 상대방의 됨됨이를 비난한다.

10. 화내느라 정작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11. 부당한 요구에도 '아니요'라는 말을 못 한다.

12. 화를 절대로 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13. 화가 나도 상대방의 보복이 두려워 아무 말도 못 한다.

14. 화가 나면 자신에게 상처를 입힌다.


15. 화가 났다는 것 자체가 인격 수양이 덜 된 증거라고 생각한다.

16. 화난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절대 보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17. 때로 화를 내지 못한 자신에게 화가 난다.

18. 화난 감정을 직접적으로 알리는 대신 약자에게 화풀이한다.

19. 술이나 과식, 쇼핑 등의 방법으로 화를 푼다.

20. 분노의 감정을 철저히 억제하며 산다.

21. 화난 감정을 직접적으로 알리는 대신 앙갚음할 방법을 찾는다.

22. 화가 나면 빈정거리는 태도를 취한다.

23. 협력을 하지 않음으로써 화를 푼다.

24. 한숨을 쉬는 것으로 자신이 화가 났음을 알린다.

25. 화가 나면 다른 사람을 선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26. 좋지 않은 소문을 퍼뜨림으로써 화를 푼다.

27.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해 주지 않음으로써 화를 푼다.

28. 상대방이 싫어하는 일을 함으로써 화를 푼다.

29. 화가 나면 말을 하지 않는다.

30. 화가 나면 약속한 일이 잃어버린 체하며 은근히 보복을 한다.

1번에서 10번까지는 공격적 분노 관리 방식에 해당하고 11번에서 20번까지는 수동적 등록 관리 방식에 해당한다. 그리고 21번에서 30번까지는 수동 공격적 분노 관리 방식에 해당한다.

 

에니어그램은 인간의 그룹을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한다

이렇게 분류하는 기준은 인간 신체 중에서 어느 곳을 중심으로 보느냐에 따른 것이다. 어느 곳을 중심으로 사용하며 사느냐에 따라 본능형, 가슴형, 머리형으로 나뉜다. 본능형은 장 에너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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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각각의 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한 승용차가 신호 대기 중이던 오토바이를 들이받는 사고가 있었다. 오토바이는 처참하게 뼈대만 앙상하게 남았고 오토바이 운전자는 그 자리에서 숨졌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이것은 승용차 운전자가 화를 조절하지 못해 일어난 사고였다고 한다. 오토바이가 굉음을 내며 자신의 승용차 앞으로 끼어들자 승용차 운전자가 격분하여 시속 120킬로미터의 속도로 질주해 그 같은 일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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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자들은 분노 관리 방식을 되게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첫째는 공격형이다.
화를 당사자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유형이다. 하지만 건강하게 관리하지 못하고 따지거나 비난하는 형식으로, 혹은 고함을 지르거나 벽을 치는 등이 방식으로 관리한다. 감정만을 지나치게 중시하다. 정작 해결해야 할 문제 해결하지 못한다.

둘째는 수동형이다.
공격형과는 달리 화를 당사자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가슴속에 담아두거나 다른 대상 하게 표현하는 유형이다. 자신에게 화를 풀거나 혹은 약한 대상이나 음주 등을 통해 푼다.

화를 전혀 내지 않는 부모 밑에서 자란 경우나 반대로 화를 공격적으로 다루는 사람을 보고 자란 탓에 화를 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가진 경우 이 유형이 되기 쉽다.

셋째는 수동 공격형이다. 수동 공격형 역시 수동형처럼 화를 당사자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유형이다.

수동형과 다른 점은 다른 대상이 아닌 당사자의 뒤에서 보복을 하는 수단으로 화를 관리하는 것이다. 보복의 방식은 뒤에서 좋지 않은 소문을 퍼뜨리거나 협력을 하지 않음으로써 골탕을 먹이거나 또는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을 해주지 않는 것다.

 

넷째는 자기표현형이다.
분노를 가장 건강하게 잘 관리하는 유형으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고 전달합니다. 이 유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문제해결 능력이 탁월하다. 공격형이 화를 내느라 수동형이 할 말을 마음에 담아둠으로써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것과는 달리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면 좋은지에 대해 차분하고 정중하게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한다.

 

'당신이 화를 내는 방식'의 뿌리는

분노를 관리하는 방식은 학습에 의해 형성된다. 학습이란 경험에 따라 언어를 말한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경험한 것을 그대로 자신의 방식으로 형성하기도 하고 경험한 것과는 정반대의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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