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분노-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감정

by 대화방 2023. 5. 20.
728x90
반응형

분노-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감정

분노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감정이다.

 

우리는 불완전한 세상 속에 살고 있는 불완전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분노의 감정이 자주 부딪치는 것은 당연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분노에 대하여 생각할 때 화를 벌컥 내는 사람을 떠올린다.

 

또는 문을 꽝 닫거나, 소리를 지르거나, 윽박지르는 대화의 이미지를 떠올린다.

 

물론 이런 이미지가 분노를 발할 때 나타나는 반응의 일면이기는 하지만, 분노를 이런 일차원적인 것이 아니다.

 

분노는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분노를 고정적인 형태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어떠한 기질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

 

즉, 내성적이든 외향적이든, 또는 완벽하든지 느긋하든지 간에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분노를 나타낸다.

2023.09.25 - [좋은글] - "감정의 화려한 조각들: 우리 내면의 다양한 향기"

 

"감정의 화려한 조각들: 우리 내면의 다양한 향기"

"감정의 화려한 조각들: 우리 내면의 다양한 향기" 언제나 우리 주변에는 감정의 화려한 조각들이 존재합니다. 감정은 우리 삶의 화면을 다채롭게 칠하며, 가장 인간다운 측면 중 하나입니다. 감

ksmy5689.tistory.com

우리는 좌절, 초조, 성가심, 화냄, 조바심 등을 묘사할 때  분노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러한 반응들이 분노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깨닫는 것은 중요하다.

 

 예를 들면, 분노를 발하게 될 때 톰은 소리를 지르지 않는다.

 

문을 쾅 닫거나 욕설을 퍼붓지도 않는다.

대신에 자기 연민에 빠지거나 비난적 사고를 함으로써 자신의 분노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톰은 이러한 반응이 분노의 표현이란 것을 깨닫지는 못한다.

 

반대로 그의 전 부인은 분노의 감정을 거의 감추지 못한다.

 

그녀는 창문을 덜컹거리게 닫음으로써 소란스럽게 분노를 폭발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그녀가 분노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분노 표현의 다양성에 관심을 가지면서, 카터 박사는 분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첫 단계가 분노의 다양한 양상을 확실하게 밝히는 것으로 생각하여, 분노의 다양한 면을 톰이 인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728x90

2023.05.19

 

여러분도 아래 물음을 통하여 당신이 분노의 감정에 사로잡혀 있는가를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에게 해당하는 내용에 표시를 해 보십시오.

 

 

-나는 원하지도 않는 긴장감에 자주 사로잡힌다.

 

-나는 비난적 사고에 아주 쉽게 빠진다.

 

-나는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느낄 때, 대화를 중단하거나 상대를 하지 않는다.

 

-가족이나 친구들이 나의 욕구를 이해하지 못할 때, 심적으로 괴로움을 느낀다.

 

-어떤 사람이 나보다 더 행복하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는 자 절감을 느낀다.

 

-중요한 사건이 직면했을 때, 어떻게 그 일을 처리할 것인가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한다.

 

 -때때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 만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다른 방향으로 걷는다.

 

 -논란이 되는 주제에 관하여 토의할 때, 나는 목소리를 크게 하면서 사람들을 설득하려고 한다.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는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있지만,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수행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2023.06.22 - [좋은글] - 마음과 건강/예화포커스

 

마음과 건강/예화포커스

마음과 건강/예화포커스 밴슨이란 유명한 의사가 있었다. 그가 쓴 라는 책에는 육신의 질병에는 많은 세균이 있지만, 세균에게 지는 것은 그 마음의 상태에 따른 것이라고 하며 많은 질병들이

ksmy5689.tistory.com

 -내가 화 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할 때 반대 견해는 정말로 듣고 싶지 않다.

 

 -나에게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쉽게 잊지 못했다.

 

 -오해가 생겼을 때, 나는 상대방의 말을 반박할 생각부터 한다.

 

 -실망감을 느낄 때, 혼자서 조용히 잊고 싶다.

 

 -나는 사업에 관한 일 또는 심지어 게임을 할 때조차도 매우 공격적이다.

 

 -나는 공정하지 않은 일에 대하여 감정적으로 싸운다.

 

 -내 잘못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을 알면서도 타인을 비난한다.

 

 -누군가 공개적으로 나를 비난할 때, 이 상황을 어떻게 모면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부터 한다.

 

-때때로 나는 어떤 사람의 평판에 해를 끼치게 될 것을 고려해 보지도 않고 그 사람을 중상 모략한다.

 

-마음속으로는 실망하면서도 겉으로는 태연하게 행동한다.

 

 -빈정거림을 유머스럽게 표현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누군가 나에게 화를 낼 때 쉽게 갈등 속에 빠져든다.

 

 -나는 타인의 욕구를 무시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는 태도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가 어떤 권위 있는 역할을 부여받는다면, 아주 냉정하고 일방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2023.09.26 - [좋은글] - "묻힌 감정: 내면 세계 탐험"

 

"묻힌 감정: 내면 세계 탐험"

"묻힌 감정: 내면 세계 탐험" 우리 각자는 그 깊은 내면 세계를 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 내면은 우리의 마음, 정서, 생각, 그리고 무한한 가능성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오늘은 이 내면 세계를

ksmy5689.tistory.com

당신이 체크한 항목의 수를 세어보십시오.

 

누구나 이런 특징 중 몇 개를 지니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몇 개 항목을 지니고 있다 하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만약 10개 정도 체크했다면, 당신의 분노는 아마도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자주 발생할 것이다.

 

15개 또는 그  이상 체크했다면, 당신은 여러 가지 일에 실망하고 있으며, 자주 짜증을 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당신이 화, 분노의 폭발, 죄의식, 쓰라림, 분개 등에서 극도로 나쁜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포기해서는 안 된다.

깨달은 것을 당신의 삶에 적용한다면, 당신은 분노를 다스릴 수 있을 것이다.

 

 당신 자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친한 친구나 가족들에게 이와 같은 목록의 작성을 요청해 보라.

 

그들의 질문에 답할 때, 분노가 넓은 행동의 범위로 표현될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분노로부터 평안을 얻는 삶/레스 카터&프랭크 미너스/이승재역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