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역기능 가정이 축복을 왜곡시키는 방법

by 대화방 2023. 5. 4.
728x90
반응형

잠실롯데월드 아일랜드내 식당

 

 축복은 항상 손이 닿을락 말락 하는 곳에 있을지도 모른다.

가족치유.마음치유/팀 슬레지/정동섭.
 기능 가정에서 축복은 공개적으로 억제된다. 그 메시지는 직접적인 말로 표현된다. "너는 틀려 먹었어. 나는 내가 별로 맘에 들지 않아."

당신에게 축복이 억제되었습니까? 그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였습니까?


 축복은 항상 손이 닿을락 말락 하는 곳에 있을지도 모른다.

728x90

2023.08.22 - [좋은글] -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삶의 질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삶의 질"은 개인이나 사회의 삶을 경험하는 방식과 만족도를 평가하는 개념이다. 삶의 질은 주관적이며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 일반적으로 다음과

ksmy5689.tistory.com


 어떤 가정에는 축복이 항상 손이 닿을락 말락 하는 곳에 있다. '그것은 마치 레이스 트랙을 따라 느리게 돌도록 만들어진 기계로 만든 토끼와도 같다.
토끼는 개가 잡을 수 있다고 믿고 쫓아갈 정도로 느리게 뛴다. 그러나 토끼는 개에게 잡히지 않을 만큼 달린다".

 그것은 당근을 매단 긴 막대기를 당나귀 코앞에 묶어둔 것과 같다. 당나귀는 당근을 먹으려고 자꾸 앞으로 가지만 입이 당근을 닿지 않는다. 당나귀는 조금만 더 가면 당근을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좀처럼 당근을 먹을 수가 없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성적에 대해서 말하였다. "내가 98점 맞아오면 아버지는 왜 100점을 맞지? 못했니?"라고 말씀하셨다. 다른 어떤 사람은 거의 전 과목에서 A+를 받았는데 그중 한 과목에서 A-를 받았던 경우에 대해서 말하였다.

 

부모님이 성적표를 살펴보더니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A-점수를 무엇에 써먹으려고 하냐?"

 축복이 항상 손에 닿을락 말락 하는 곳에 있을 때 아이들은 일 중독자가 되기 쉽다. 그들은 자라면서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오늘 조금만 더 열심히 하면 내가 바라던 온전한 느낌과 가치감을 느낄 수 있을 거야."

2023.05.14 - [좋은글] - 당신은 공정 여행을 떠난 적이 있는가?

 

당신은 공정 여행을 떠난 적이 있는가?

옛날에 다니던 내 직장은 정말 멋진 곳이었다. 나는 매일 열정을 가지고 출근했고 즐겁게 일했다. 다음 날도 전날과 마찬가지로 신나게 일했다. 그 멋진 여정은 8년 동안 이어졌다. 그런데 변화

ksmy5689.tistory.com


축복이 당신의 손에 닿을락 말락 하는 곳에 있었습니까? 어떻게 그런 느낌을 갖게 되었습니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였습니까?

 

축복은 조건적인 것인지도 모른다.

 당신이 기꺼이 대가를 지불하려 할 때만 축복을 받을 수 있는지도 모른다. 부모님이 바라는 사람이 되면 당신이 충복을 받을지도 모른다. 그때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 그러면 인정해 줄 것이다. 내가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나는 너를 정서적으로 고립시킬 것이다".

 

그 메시지는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너는 훌륭한 사람이야. 그래서 우리는 네가 자랑스럽다. 그러나 너는 꼭 가업을 이어야만 한다". 혹은 "우리 가문에서 큰아들은 항상 목회자가 되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해라 그러나 우리는 단지 내 가이 가문의 전통을 지키기를 원하는 것뿐이다."

 

2023.08.16 - [좋은글] - 내 인생에 꼭 필요한 사람들

 

내 인생에 꼭 필요한 사람들

내 인생에 꼭 필요한 사람들 다른 사람들이 내 인생에 꼭 필요한 사람인지 판단하는 것은 개인적인 주관적인 과정이다. 어떤 관계가 더 중요한지는 상황과 가치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

ksmy5689.tistory.com

 

건강한 가정의 부모들은 중요한 문제들을 신중하게 결정한다.

현명한 젊은이는 부모의 충고를 듣는다. 그러나 역기능가정에서는 문제가 건설적으로 해결되지 않고 언제나 조건적이다. 이런 가정이 메시지를 다음과 같다.

"네가 좋은 직업을 갖게 되면, 좋은 사람과 결혼을 하면, 또는 네가 원하는 곳에서 살게 되면, 너는 아무 문제없을 것이다."


 유명한 어떤 여배우가 어느 날 저녁 자기 집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서 말하였다. 파티를 위해 집안을 정리하면서 그녀는 손님용 수건 위에 "이것을 사용하면 죽을 줄 알아!"라고 쓴 메모지를 올려놓았다.

 그것은 자기 남편에게 보라고 쓴 것이었다. 그런데 그것을 그만 깜빡 잊고 치우질 않았다. 그 메모지는 타월 위에 그대로 놓여있었다. 그 여배우는 파티가 끝나고 손님들이 다 가고 난 다음에 손님 접대용 화장실로 들어가 보았다. 거기에는 아무도 건드리지 않은 메모지와 수건이 그대로 놓여 있었다.

 역기능가정은 보이지 않는 메모지에 다음과 같이 써 놓는다. "큰 문제가 일어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내가 너를 위해 세운 계획을 절대로 바꾸지 마라!"


 이런 메시지는 두 가지 반응 중 하나를 일으키게 한다. 그중 하나는 순응하는 것이다. 당신은 축복을 받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한다. 적어도 그러한 역할을 하는 동안에는 당신은 겉으로 받아들여지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곧 부모가 원하는 역할을 했을지라도 축복은 아직 붙잡을 수 없는 먼 곳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다른 하나는 반항하는 것이다. 당신은 당신에게 요구된 역할과 다르다는 것을 지나치게 과장한다. 만약 당신의 어떤 부분이 있어서 부모님이 원하는 것과 일치하면 당신은 당신이 모든 것을 통제한다는 사실을 부모님들에게 알리기 위해 그 부분의 행동을 바꿔버린다.

 반항을 하더라도 당신은 아직도 축복을 원한다. 당신이 그것을 인정하지 않을지라도 축복에 대한 당신의 욕구는 마음 깊숙이 남아 있다.

 당신은 조건 중에 축복을 받아들였습니까? 그것은 어떤 조건이었습니까.

 

2023.08.13 - [좋은글] - 사람은 무엇으로 살아가는가

 

사람은 무엇으로 살아가는가

사람은 무엇으로 살아가는가 "사람은 무엇으로 살아가는가"는 인간의 삶의 의미와 목적에 관한 깊은 철학적 질문 중 하나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문화, 종교, 철학, 개인적인 신념 등에 따라 다

ksmy5689.tistory.com


축복은 부분적이었을지도 모른다.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는 부모의 축복을 받았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그렇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부모님은 당신의 학업이나 직업에 대해서는 찬성하지만 배우자 선택에 대해서는 찬성하지 않는다.

부분적인 축복은 조건적인 축복이 다른 형태이다.

 당신은 어떤 영역에서는 축복을 받았고 다른 영역에서는 그렇지 못했습니까? 어떤 영역에서 축복을 받았습니까? 어떤 영역에서 축복이 억제되었습니까?


축복은 어떤 아이에게는 주어지고 다른 아이에게는 유보되었을지도 모른다.

 성경의 예를 들어보자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보다 그를 깊이 사랑하여 위하여 채색 옷을 지었더니 그 형들이 아비가 형제들보다 그를 사랑함을 보고 그를 미워하여 그에게 언사가 불평하였다".(창 37:3,4)

 축복을 받은 아이는 그렇지 못한 아이 고통을 모른다. 축복을 받지 못한 형제들은 거절받은 것과 질투로 갈등하게 된다.

 당신의 가정에서 어떤 사람은 축복을 받고 다른 사람을 그렇지 못했습니까? 누가 축복을 받았습니까? 누가 축복을 받지 못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습니까?

반응형

2023.05.13 - [좋은글] - 내 영혼은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가?-운전사

 

내 영혼은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가?-운전사

오랫동안 그랬던 것처럼 스물세 살의 내 가슴이 천천히 무너져 내렸다. 수화기 너머로 엄마의 긴 한숨 소리가 들려왔다. "케이틀린." 엄마는 잠시 말을 멈췄고, 나는 기다렸다, "너 그러다가 또

ksmy5689.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