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진정한 용서란 무엇인지를 이해하기

by 대화방 2023. 5. 4.
728x90
반응형

잠실 석촌호수 다리밑 야경



용서란 다음과 같은 것을 의미한다.

 

 가족 치유.마음 치유/팀 슬레지/정동섭   

 

 용서란 어떤 사람의 행위로 인하여 그 사람을 비난하기보다 괴로움을 주었던 사건의 역동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용서란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건이나 사람에 대해서 전혀 생각하지 않거나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다. 그것은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을 멈출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신에게 괴로움을 주었던 사람을 용서한 후에 당신은 계속해서 그 사건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당신은 스스로에 대해서 그리고 용서한 사람에 대해서 계속 질문할 수 있다.

 용서란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더 이상 당신에게 빚진 자로 간주하지 아니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정서적인 빛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나에게 빚졌어"라는 말은 누구나 다 이해하는 말이다. 용서란 더 이상 "당신은 내게의 빚을 졌어"라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용서란 과거의 지배를 받는 것보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데 더 관심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용서를 거부하는 것은 용서가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당신을 더 열등한 존재로 만든다고 믿기 때문에 일어난다. 그러나 그 반대이다. 용서를 하지 않는 한 당신은 과거에 얽매이게 된다.

 어린 시절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할 때 당신은 앞으로 나아가고 현재의 삶에 충실하고 미래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의미 있는 용서를 하려면 상처를 주었던 사건과 그때의 고통스러운 감정이 기꺼이 직면하려고 해야 한다. 당신은 그러한 사건과 상처를 부인하고 회피하려는 마음을 뛰어넘어야 한다. 당신은 자신의 감정에 정직해야 한다.

 진실한 마음 없이 겉으로 용서하는 척만 하는 용서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라 시간을 내어 실제로 일어나는 일들을 살펴보라. 스스로에게 분노를 느끼도록 허락하라.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당신의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분노를 감추고 참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그러나 결국 고통은 너무나 커지게 되고 그제야 사람들은 그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러나 일단 분노의 감정과 접촉하게 되면 그들은 그곳에서 빠져나오려 하지 않는다. 분노를 부인하는 것보다 일시적으로 분노를 느끼도록 허락하는 것이 건강한 태도이다. 그러나 계속해서 화를 내는 것은 파격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용서를 위한 시간은 있다. 하나님의 인도하시에 민감하다. 하나님의 사랑을 의지하라. 하나님께서 알게 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계신다.

 적어도 일 년 이상 나는 아버지 술버릇과 그로 인한 피해에 대한 나의 분노에 집중해야 했다. 그러한 과정 가운데 나는 어머니에 대한 분노를 발견하였다.
 그 분노 역시 해결되어야만 했다. 어느 시점에 이르러 그것은 마침 잠에서 깨어나자 사라진 꿈처럼 사라져 버렸다.

 

 부모에 대한 나의 용서는 실제로 일어난 것이었다. 나는 분노와 고통에 대해서 이야기해 왔고 때대로 되풀이해서 말하였다. 그 결과 나는 부모님에 대한 감정에 있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나는 때때로 축소된 형태로 이런 과정을 되풀이한다. 비록 내가 자란 가정의 커다란 문제들에 직면하였지만 아직도 나는 작은 고통의 주머니들을 발견하고 있다. 잊고 있었던 사건이 기억날 때마다 나는 피하지 않고 그것을 해결해 나간다.

 


 이런 새로운 문제들을 다루는 것이 내가 또다시 그때의 문제 전체 속으로 가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기억나는 문제들에 직면할 때 나는 스스로에게 그때의 사건과 관련된 감정을 느끼고 정서적으로 안전한 환경에서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허락한다.

 때때로 나는 이런 특별한 문제들로 인하여 용서할 필요가 있다. 어떤 때에는 괴로움을 준 행동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단순히 과거의 고통에 대한 새로운 측면을 다루고 있을 수도 있다. 어떤 때에는 그 당시 상황에 있어서 나의 책임을 인식하고 용서를 이해할 때도 있다.

 
어린 시절에 상처를 준 당신의 부모나 다른 사람을 용서한다는 것이 그들에 대해서 다시는 상처나 분노를 느끼지 말아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현재 일어난 감정은 지금 처리해야 한다. 내일 일어날 감정은 내일 처리해야 한다. 한 번에 한 가지 문제만을 다루다.

 

 

용서는 당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당신은 어린 시절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에게 어떤 종류의 용서를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까?

 

당신이 용서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용서할 준비가 되기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할 필요가 있습니까?

728x90
반응형